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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X하우시스가 서울 북촌 위크앨리에 연 체험형 팝업 전시관 '트렌드십 2025'의 1층 글램 라운지 전경. 우주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 요소와 자연의 곡선미, 몽환적인 뮤럴벽지가 조화를 이루며 럭셔리한 휴식 경험을 보여주고 있다.
LX하우시스가 서울 북촌 위크앨리에 연출한 체험형 팝업 전시관 '트렌드십 2025'의 벽지와 바닥재
휴대폰 요금 연체 샘플이 진열된 전시관 2층 미니어처 체험 공간. 관람객이 16일 현장에서 직접 자재를 만지고 조합해보며 공간을 입히는 경험을 하고 있다.
16일 LX하우시스가 서울 북촌 위크앨리에 연 체험형 팝업 전시관 '트렌드십 2025'의 티셔
무료 공인인증서 츠 공작소 코너에 LX하우시스의 벽지 패턴을 활용해 제작된 티셔츠가 전시돼 있다. 관람객들은 직접 자재 패턴을 선택해 나만의 디자인을 완성하며 인테리어 자재가 패션으로 확장되는 색다른 경험을 즐길 수 있다.
LX하우시스가 서울 북촌
주택청약종합저축신용불량자 위크앨리에 연 체험형 팝업 전시관 '트렌드십 2025'의 1층에 전시된 세 벌의 한복형 의녀 드레스.
짙은 보랏빛과 검정색이 교차하는 드레스 위로 꽃잎이 흩날리듯 펼쳐진다. 허리에는 빛을 머금은 반투명 코르셋이 얹혀져 시선을 끈다. 조명 속에서 관람객은 마치 패션위크에 초대받은 듯한 착각에 빠진다.
국민은행저축은행 얼핏 보면 패션쇼 현장 같지만 이는 16일 서울 북촌 위크앨리에서 만난 LX하우시스의 체험형 팝업 디자인 전시관 현장 모습이다. 드레스에 사용된 원단은 'LX지인 뮤럴벽지 몽환 숲 다크 그린'의 패턴을 패브릭으로 구현한 것으로 자재가 곧 작품이 되는 순간을 완성했다.
LX하우시스는 '자재는 공간이 입는 옷'이라는 새로
이율 높은 은행 운 관점을 선보이기 위해 전통 문화를 현대적으로 풀어내는 패션브랜드 오우르와 협업했다. 벽지 패턴을 패션과 소품에 녹여낸 것은 업계 최초다. 딱딱한 건축자재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전환하려는 시도다.
현장에는 흐리고 쌀쌀한 날씨였음에도 많은 관람객들이 모여있었다. 북촌 한옥마을 인근에 마련된 전시장인 만큼 관광하러 왔다가 이색적인 한복의 모습을 보고 발길을 돌려 전시장에 들어가는 외국인들의 모습도 종종 눈에 띄었다.
전시관에 중앙에 들어설 때 관람객이 가장 먼저 느끼는 것은 은은하게 풍겨오는 약재향이었다. 얇은 베일을 쓴 세 벌의 한복형 의녀 드레스를 입은 모델들이 연분홍부터 옅은 베이지까지, 파스텔 톤으로 번지는 색감을 선보였다.
'LX지인 뮤럴벽지 파스텔 핑크'의 패턴을 패브릭으로 주요 디자인을 활용한 치유와 회복을 상징하는 작품이다. 오우르와의 협업의 콘센트에 충실하게 전통과 현대, 소재와 의복의 경계를 허물었다.
전체적으로 어두운 듯 따뜻하게 감싸주는 조명 역시 LX하우시스의 아크릴계 인조대리석 '하이막스'로 제작됐다. 하이막스는 열을 가하면 유연한 성형이 가능하다. 빛을 부드럽게 투과하는 소재 특성을 활용해 자연광이 스며든 듯한 효과를 냈다.
관람객들의 발길이 오래 머문 공간은 디자인들이 굿즈로 구현된 공간이었다. 앞에서 만난 뮤럴 벽지들은 곱창 밴드부터 실크 스카프, 부채, 쿠션, 슬리퍼, 파우치로 변신해 있었다. 이를 저마다 손에 쥔 관람객들은 "실크라 시원하네", "진짜 예쁘다", "희귀템이다" 등의 반응을 쏟아냈다.
2층으로 올라서니 또 다른 감각의 세계가 열렸다. VR(가상현실) 기기를 쓰고 마주하는 화면 속에는 앞서 1층에서 봤던 세 개의 테마 공간이 3D로 구현돼 있다. 벽지 패턴이 실시간으로 바뀌고 카메라를 돌릴수록 자재의 질감을 느낄 수 있다.
현장에서 만난 김모씨(29)는 "가장 인상에 남는 부분이 VR 전시였다"며 "아래에서 본 벽지들과 디자인들이라는데 VR 속 모든 컷(장면)이 너무 아름다워서 정말 저 공간들에서 실제로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고 말했다.
VR 체험관 옆에 있는 미니어처 코너에서는 실제 벽지와 바닥재 샘플을 직접 끼웠다 뺐다 하며 자신만의 공간을 꾸미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단순히 눈으로만 보는 전시를 넘어 자재의 질감과 쓰임새를 손으로 익힐 수 있도록 전시장 배치에도 만전을 기한 것 같았다.
LX하우시스는 자재와 패션의 협업으로 공간 경험의 언어를 구현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이번 팝업 전시관을 기획했다. 고급 인테리어·건자재 업체 업체로만 알고 있던 회사의 변신은 신선하면서도 진정한 '시너지'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듯 했다.
LX하우시스 관계자는 "올해 트렌드 키워드는 '시너지'로 함께할 때 피어나는 새로운 에너지처럼 자재와 패션의 협업을 통해 색다른 시너지를 전시로 보여주고 싶다"며 "기획부터 장소 선정, 공간 구성 등 준비에만 5~6개월 정도 걸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막 열흘 만에 입소문을 타고 인근 직장인부터 관광객 등 다양한 방문객들이 모이고 있으며 인파가 많은 주말엔 공간별로 입장을 나눠서 도울만큼 인기가 많다"며 "이달 30일까지 여는 만큼 많은 분들이 새로운 시너지를 직접 체험해보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글·사진=박한나기자 park27@dt.co.kr